Tuesday, December 06, 2005


주소록 작성.

우편으로 붙일 주소를 작성하는 데 다음과 같이 작업하였다.

  • 이름, 주소, 우편번호를 CSV 형태로 저장.
  • 이를 perl을 이용해 html으로 변경
  • html파일을 css를 이용해 폰트와 레이아웃을 변경.
  • Web browser에서 export to pdf로 pdf 변화. 사용 글꼴은 "은 그래픽"과 "한겨레글체"를 사용. 둘 다 미려한 글꼴을 자랑.
  • 자를 대고 짤라 붙임.
    ... 대략 400개의 주소를 처리했고 대부분의 시간은 주소 타이핑(csv 만들기)과 css 건드리는 데 소모. (css는 웹을 보며 설정했음). 아.. 프린트도 만만치 않게 걸렸구나.. 45장 정도 되니까.

    후기. 사실 TeX을 사용할려고 했으나,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대신 perl이 있어 이걸 사용했다. 펄도 텍스트 처리 능력이 뛰어나니 작업이 빠르게 이루어졌다. tex -> pdf에서 txt -> html -> pdf가 된 것이지.

    또 한가지, css에서 page-break-after이란 것도 있더군.. TeX의 \vfil\eject와 비슷한 역할을 해 준다. table { page-break-after : always; }로 설정해 두면 테이블 단위로 페이징을 할 수 있더라는 것... 뭐..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좋아좋아..

    첨부는 사생활이란 이유로 흐릿하다.
  • Wednesday, November 30, 2005


    이상하다.. 사진을 게시물에 넣었는데, 왜 사진은 안 나올까? 아직까지 blogger에 익숙치 않아서 그런가 보다.

    원인은.. 브라우져에 있었다. opera 8.5 ko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blogger를 잘 지원하지 않는 듯하다.. 역시 너무 빠른 기술은 따라가기 어렵네..

    첨부 사진은. 계산 성당이다. 후배 결혼식이 있었지...

    우포늪에서... 사진 한 컷.
    경남 창녕에 있는 우포 늪에 갔었다. 늪이 영어로 swarmp를 쓰는 데 우포늪은 wetland라고 쓰네. 환경 세미나에서도 wetland를 좀 더 많이 사용하는데,.... 대세를 따르는 게 좋겠지??

    우포 늪에서 찍은 사진은 다음 게시물에 올라갑니다. 모델 등장 예정!! 짠짠~
    wxTorus를 빌드했습니다. 구석에 놓아둔 코드를 꺼내서 정리하고 빌드를 다시 했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작업이라 그런지 예전 코드를 쳐다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 것 같습니다. 역시나 코드를 쓰는 것 보다 보는 것에 시간이 더 걸린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여튼, 오랜 시간이 지나고(매일 조금씩 진행하다 보니 그렇네요) 드디어 bcc를 이용해서 빌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상하게도 .NET 2003에서는 릴리즈 빌드가 되긴 되는데, 화면이 보이질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래서 bcc를 사용했습니다. 쩝, 컴파일러에 따라 동일한 코드가 다른 결과를 보이니 나 조차 혼란스럽군요. 더더욱 웃긴 사릴은 .NET에서 디버그 빌드는 잘 된다는 말씀. 거참! 희안하네요.